-
행복 해지는 방법을 그만 찾아도 되는 이유be wise 2023. 12. 10. 09:11
어린 시절부터 수도 없이 듣게 되는 이야기 중에, 행복해야 한다는 말이 있다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동의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행복해지는 방법 중에 가장 빠른 것이 무엇인가 하면 쇼핑이라고 대답하는 사람도 상당히 많을 것이다. 그런데 나는 어느 순간 부터 그렇게 하지 않기로 했다.
행복해지는 방법이 있다고 가정하자. 절대적인 방법이며 예외는 없다고 하자. 그렇다면 그 방법 말고는 행복의 감정을 느낄 수 없어야 한다. 그런데 다른 방법으로도 행복에 도달할 수 있지 않은가? 다른 방법으로 행복에 도달할 수 있다고 해도, 이를 부정하는 결론이 나올 수 밖에 없다. 그 방법은 대부분의 경우 행동으로 나타내는 것이 된다. 그 행동 이외의 방법으로는 행복해질 수 없는 것이냐는 질문이 이어질 것이다.
애초부터 행복을 느끼고 확인하는 것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각자의 내면인데, 내면에 있는 것을 행동으로 나타낼 이유가 있는가? 내면에서 행복을 확인할 수 없었기에 행동이나 외관을 통해서 이를 확인하려고 하는 것이다. 확인하려고 애써야 할 이유가 있나?
따라서 나는 행복해지는 방법이 있다고 하면 세뇌라고 생각한다.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른 방법이 없다고 한다면 그 말 하는 사람이 세뇌되어 있다고 보면 된다. 보통 종교나 광고에서 그렇게 말한다. 헌금을 하거나 물건을 사라고 한다.
그래서 그대로 했던 결과 본인은 진짜 행복한지 생각해봐라. 헌금해서 행복이 달성 되면 왜 더 헌금을 해야 하는가? 집에 물건이 잔뜩 있는데 왜 또 사야 하는가? 행복이 달성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본인이 세뇌되어 있음을 자각하는 순간이 바로 지금이다. 행복 타령 그만해.
'be wis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칭 먹(food)고 사(shelter)는 것이 걱정인 사람과 길게 대화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 (0) 2022.12.11 수능 문학으로 나오던 가난한 사랑 노래 다시 읽어본다 (0) 2022.10.27 자녀를 유망 학과에 진학시키기 위해 고민하는 학부모를 볼 때마다 안타까운 이유 (1) 2022.02.21 이 한심한 백수를 꼬집는 만화의 결말이 바뀌었습니다 (0) 2021.08.07 29.9 세의 개똥 철학에 반박을 준다 (2) 2021.06.05